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장비 성능 평가 업무 중
현장실습에서 개발 중인 제품 내에 들어갈 부품의 성능 평가 업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부품을 테스트용 장비에 조립해서 평가하는 식이었고, 조립이 불량을 유발해서,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근데 이 조립이 실제 생산시에는 기계가 하는 일이고, 개발단계에서만 테스트용으로 사람이 조립하는 식이었습니다. 이걸 엮어서 개발직무, 특히 선행품질직무에 넣고 있는데, 아무래도 제품 자체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은 아니다보니 해당 직무에 어필이 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2026.02.07
답변 4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해당 경험은 충분히 선행품질 직무에 어필 가능합니다. 선행품질은 완성품 결함만 다루는 역할이 아니라 개발 단계에서 공정 리스크와 변동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역할입니다. 실제 양산에서는 기계가 조립하더라도 개발 단계에서 사람 조립으로 인해 발생한 불량 원인을 분석하고 재현 조건을 통제한 경험은 품질 관점의 문제 정의와 개선 사례로 매우 적절합니다. 핵심은 사람 조립이라는 제한된 조건에서도 불량 발생 메커니즘을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했다는 점입니다. 제품 결함이 아니라 공정 안정화 관점으로 풀어내면 선행품질 직무와의 연결성이 충분히 살아납니다. 잘 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개발 단계에서 테스트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한 경험은 선행품질 직무의 핵심 역량이므로 무조건 강력한 어필 포인트가 됩니다. 비록 양산 공정이 자동화라 할지라도 검증 과정의 오차를 줄여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한 성과는 엔지니어로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증명하는 완벽한 사례입니다. 제품 자체의 결함이 아니더라도 평가 방법론을 개선해 개발 효율을 높인 점을 부각하면 면접관이 높게 평가할 것입니다. 주저하지 말고 자소서 메인 소재로 활용하여 합격의 문을 여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신입은 꼭 핏한 경험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씀하신 경험들기 멘티분의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 어필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하신 부분들을 팩트로 담백하게 담아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질문에 대해 선행품질(QE) 및 개발 직무 관점에서 핵심 답변을 정리해 드립니다. 💡 답변 핵심 요약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충분히 강력한 어필 포인트가 됩니다. 선행품질의 핵심은 '양산 전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사전에 찾아내고 표준화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직무 연결 고리 (Logic) 선행품질: "사람이 조립할 때 발생하는 변수"를 확인했다는 것은, 실제 양산 공정(기계 조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차 분석이나 조립 공정의 취약점을 먼저 파악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개발: 제품 자체의 결함뿐만 아니라, **'제조 용이성(DFM, Design for Manufacturing)'**을 개선한 경험으로 포장 가능합니다. 2. 강조해야 할 키워드 현상: 수동 조립 시 불량 유발 (Human Error 및 조립 재현성 문제) 원인 분석: 조립 방식의 구조적 문제점 파악 해결 및 성과: 테스트 신뢰도 확보를 위한 가이드 제작 또는 조립 지그(Jig) 개선 직무 적용: "실제 양산 시 기계가 조립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오차 범위를 선제적으로 관리한 경험" 3. 한 줄 코멘트 "제품 설계만 아는 사람보다, 현장에서 어떻게 조립되고 검증되는지를 아는 사람이 선행품질 직무에서는 훨씬 매력적입니다. '조립 방식 개선'을 통해 검증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였다는 점을 강조하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마케팅직무 포트폴리오 기입 내용
안녕하세요. 이제 대학교 4학년이 되어서 포트폴리오 만들겸 이때까지 했던 활동을 정리중에 있습니다. 저는 콘텐츠 마케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학교] 학과 홍보영상 제작 (기획, 연출, 출연, 편집 다 제가 들어갔습니다.) 학과 학생회 / 학과 학생회장 [대외활동] 1. 대구 콘텐츠페어 서포터즈 (홍보 컨텐츠 제작) 2. (우수단원 선정)대구광역시대표청소년어울림마당 기획단 홍보팀원 (행사 포스터와 일정표 제작, 행사 큐시트와 대본 작성 및 행사 진행) [기타] 1. 개인 대외활동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900명 달성 (이제 대외활동이 아닌 저만의 컨텐츠를 올릴 예정입니다.) 2. 디지털광고대행사 인턴, 정직원으로 근무 ( 인턴으로 입사하여 정직원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이정도로 넣을 예정입니다. 여기서 제가 조금 더 보충하면 좋을 활동이나 경험들이 있거나, 해당 경험들을 넣어도 되는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 드립니다.
Q. 한화큐셀 조지아 생산기술 인턴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조언을 구하고 싶어 글 남깁니다. 저는 지방대 기계공학과 졸업(학점 3.03) 후 현재 대형 건설현장에서 계약직 안전관리자로 근무 중이며, 26살 이제 곧 1년 정도 경력이 됩니다. 그리고 2026년 3월부터는 한양대학교 안전공학과 대학원 입학도 예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원래 전공이 기계공학이다 보니 제조업 생산기술이나 설비기술 직무로 커리어를 전환하고 싶은 고민이 계속 있습니다. 그러던 중 Hanwha Qcells Georgia Production Technical Intern (J1 비자, 12~18개월) 공고를 보게 되었고, 생산라인 기반 기술 인턴으로 장비 가동률 관리, 생산 데이터 분석, 공정 개선 지원 등의 업무를 하고 면접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인턴 경력이 이후 엔지니어로 취업할 때 의미 있는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단순 생산직에 가까운 경험인지, 현재 안전관리 경력을 포기하고 갈 만큼 커리어적인 가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Q. 지방공기업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대전,광주,부산, 및 여러 지방의 지방공기업 및 일부 공기업을 생각중입니다. 사실 현재 회관1급, 전산회계1급, adsp, 한국사1급,컴활 1급 이 있고 토익이 어려워서 지텔프, 토익스피킹등의 시험을 치고 공기업을 준비하려 합니다. (토스도 ih정도 생각하고 있고, 지방공기업 및 영어대신 다른 자격증으로 커버되는 공기업을 생각중입니다.) 1. 지방공기업& 영어대신 다른 자격증으로 커버할수 있는 공기업이 위주가 될텐데 2년정도 안에 지방공기업 노려볼수 있을까요? 만약 이게 힘들다면 공무원으로 진입을 고려중입니다.(지역제한은 충족했고, 경쟁률 50~80사이 인것 같습니다, 지방공기업은 사무가 소수채용이어서 경력이 많이 중요한지 궁금하네요. 저도 공공기관에서 1년정도 근무한 경력은 있습니다.) 2. 지방공기업은 경력 많지 않으면 불리한지 3. 경쟁률 50~80정도면 할만한지, 과목이 ncs,행정학,경영학정도던데 8~9월부터하면 내년까지 준비가능한지 궁금하네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